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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운동역학 이론의 현장 적용

by 블스12 2019. 12. 24.

1. 운동기능 분석

선수를 지도할 때 직면하는 최대의 난관 중의 하나는, 운동수행 과정을 관찰하면서 교정이 요구되는 운동기능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을 통해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운동기능의 어떤 측면을 관찰해야 할지, 또는 가장 먼저 교정해야 할 오류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선수가 수행하는 운동기술과 관련된 역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선수가 행한 주요 오류에 대한 처치 방법을 알아야한다

 

 

 

1단계. 운동기능의 수행목적을 결정한다.

스포츠의 경기규칙과 경기상황은 운동기능의 수행목적을 결정하는데 연관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운동기능은 그 수행목적이 단순히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다기보다는, 경기 장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수행목적을 가질 수 있다. 이 수행목적은 선수가 운동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구사하는 운동기술 및 그에 대한 역학적 지식을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2단계. 운동기능의 특성을 기록한다.

비반복적
운동기능
비반복적 운동기능은 완전히 독립된 운동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운동기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쉽게 가르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비반복적 운동기능에 의하여 형성된 운동량은 종종 전이되어 또 다른 비반복적 운동기능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운동기능들을 연계적으로 지도할 경우에는 각각의 운동기능을 따로따로 분리해서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복적
운동기능
반복적 운동기능의 가장 중요한 양상은 운동기능의 한 차례 주기가 완료되는 즉시 다음 주기를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팔로우 드로가 반복적 운동기능에서 되돌리기에 해당하며, 반복적 운동기능에서의 되돌리기는 주기의 연속성과 리듬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반복적 운동기능의 지도는 독립된 비반복적 운동기능을 가르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동작을 구분하여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측
가능
많은 운동기능들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환경에서 수행하며, 이러한 형태의 운동기능을 종종 “폐쇄기능”이라고 한다. 이 상황에서는 상황 조건의 급격한 변화가 없기 때문에, 선수가 순간적인 의사결정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무난하게 운동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예측
불가능
많은 스포츠 운동기능이 예상할 수 없는 환경에서 수행하며, 이러한 운동기능을 “개방기능”이라고 한다. 상대편 선수, 바람, 비, 햇빛 그리고 필드와 코트의 상태 등은 불확실성과 예측불가능성을 유발시킬 수 있다.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수행되는 개방기능을 가르칠 때에는, 먼저 예측 가능한 상황을 임의로 설정한 후에 그 상황에 맞추어 운동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현명한다.

 

운동기능은 수행방법에 따라 비반복적 운동기능과 반복적 운동기능으로 구분되며, 수행 상황에 따라 예측 가능한 운동기능과 예측 불가능한 운동기능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3단계. 정상급 선수들의 운동 수행 능력을 연구한다.

정상급 선수들의 운동수행능력을 관찰하며, 우수한 경기력을 발휘할 때의 속도, 리듬, 파워, 신체 자세 및 기타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엘리트 선수들은 체형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운동기술에 있어서 공통적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엘리트 선수들의 이러한 공통적 양상은 그들이 운동 역학적 기식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받았기 때문이다. 즉, 엘리트 선수들 모두는 운동 수행과정에서 운동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힘, 속도, 스핀 등을 발휘할 수 있는 동작을 코치로부터 공통적으로 지도 받는다.

 

 

4단계. 운동기능을 여러 개의 국면으로 구분한다.

대부분의 운동기능은 여러 개의 국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면은 선수가 특정한 운동기능을 전체적으로 발휘했을 때, 동작을 순차적으로 정지시킨 일련의 구분동작이다. 예를 들면, 많은 운동기능들은 첫 번째, 예비동작 및 정신적 준비, 두 번째, 와인드 업, 세 번째, 힘 생성동작, 네 번째, 팔로우 드로 또는 리버커리로 구분할 수 있다. 운동기능의 국면은 예비 동작 및 정신적 준비 국면을 시작으로, 각각의 국면의 연쇄 반응을 일으키듯이 다음 국면을 선도하면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운동기능의 마지막에 어떤 잘못이 수행되었다면, 마지막 국면뿐만 아니라 그 앞의 모든 국면들도 점검함으로써, 문제의 근원이 어느 국면에서 발생되었는지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

 

 

5단계. 각각의 국면을 중요요소들로 분류한다.

 

 

골프 드라이브
힘 생성국면
창던지기
힘 생성국면
높이뛰기
힘 생성 국면
체중 이동, 엉덩이 회전
팔 신전
도움닫기, 후방경사
넓은 투척자세, 체중이동
후방경사, 무게중심의 낮춤
양팔을 신체 후방에 위치

운동기능을 중요한 몇 개의 국면들로 분류한 후, 각 국면을 중요요소들로 분류하는 일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중요요소들은 하나의 국면을 이루는 동작 중에서 다른 것과 구별되는 주요한 동작들이다.

 

 

 

6단계. 각각의 중요요소에 관련된 운동 역학적 지식을 이해한다.

운동기능의 모든 기초 동작에서 역학적 원리들을 발견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운동기술은 역학적 법칙들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운동기능을 분석하고자 할 때, 일단 운동기능 속에 존재하는 중요요소를 추출한 후, 이들 중요요소 각각이 지니고 있는 역학적 목적들을 이해해야 한다.

 

 

2. 운동기능의 오류 탐지와 교정

운동기능에 대한 효과적인 관찰, 분석, 교정 등은 5단계로 진행된다. 첫 번째, 완성된 운동기능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찰한다. 두 번째, 각 국면 및 그 중요요소들을 분석한다. 세 번째, 운동역학적 지식을 분석에 활용한다. 네 번째, 교정이 요구되는 오류를 선정한다. 다섯 번째, 오류 교정을 위한 적정한 방법을 결정한다.

일련의 단계를 통해 선수의 오류를 탐지하고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각 단계별 주의를 기울여야 사항들이 있다. 첫 번째, 선수의 운동기능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반적으로 관찰하며, 관찰자와 선수가 정신을 집중할 수 없는 혼란한 장소는 피한다. 두 번째, 무엇보다 선수의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 매우 위험한 운동기능에 대한 오류를 교정할 때, 최대한 안전한 코칭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오류를 교정함에 있어서 시간적 제한이 있다면, 운동기술에 대한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