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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우리나라 기업의 노사협력사례

by 블스12 2019. 12. 28.

1.서론

노사관계란 노동조합과 기업의 관계인 동시에 노동조합 간부와 기업 경영자의 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최종태, 2010). 이러한 노사관계는 경영자와 근로자의 주요관심사이며 직원들의 생계와 기업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사관계가 갈등ㆍ대립적인 관계인지 상생ㆍ협력적인 관계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신자유주의의 영향등으로 노조의 조직률이 하락하고 있고, 노사관계에 있어 노동조합보다 사용자 정부등의 권한이나 역할이 강화되는 추세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노동조합조직률이 1989년 19.5%를 정점으로 2005년 10.35%로 절만으로 하락하고, 무노조 경영, 노사협의제도 활성화등으로 노동조합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한국의 노사 관계는 2004년 이후 분규가 줄고, 노사협력 사례가 늘어나는등 노사관계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 그렇다고 우리나라의 노사관계가 갈등ㆍ대립적인 노사관계를 완전히 청산하고 상생ㆍ협력적 노사관계가 정착되었다고 볼 수 도 없다. 우리나라의 노사관계는 전반적으로 대립 단계를 지나 상호존중의 초입단계로 접어들고 있다(이종호, 2011). 국가나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노사가 공동 노력하는 상생관계 정착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의 성공적인 노사협력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2.본론

협력적 노사관계란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사가 공동목표를 향하여 공동 노력하는 노사관계를 말한다(박관규, 2000). 이를 위해서는 노동자와 경양자의 힘이 균형 잡힌 상태이어야 한다(신철우, 2005). 이러한 상태를 유지하고, 성공적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보여준 기업은 현대중공업, GM대우, LS니코동제련, 노루페인트, 휘닉스PDE를 꼽을 수 있다. 이 기업들은 경영위기 등 여러과정을 거치면서 적어도 협력적 노사관계의 1단계인 노사관계의 안정화 기반을 구축하였다고 평가된다. 뿐만 아니라 노루페인트는 협력적 노사관계의 2단계인 혁신참여적 노사관계가 정착되는 단계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노루페인트의 협력적 노사관계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노루페인트는 1997년에 최대거래처인 기아자동차가 부도에 이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자금압박이 시작되고 그 직전에 있었던 안양공장의 화재복구를 위해 대출한 자금의 상환이 겹치면서 공장 가동률이 반이하로 떨어졌다. 이에 회사 경영상황이 호전될 경우 정리해고자를 리콜한다는 것을 전제로 구조조정을 합의하였다. 이러한 노사간 놁으로 경영여건이 99년부터 호전되기 시작하였고, 정리해고 1년 만에 리콜을 시작하여 2002년 8월 식당근무 주부인력의 정규직 전환으로 300명중 200여명의 리콜이 마무리되었다. 리콜은 노사간 신뢰를 구축하는데 핵심적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신뢰구축을 바탕으로 노루페인트는 지속적으로 협력적 노사관계의 유지를 위해 노력중이다. 사실 협력적 노사관계를 유지하기위해 특별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경영진의 종업원 중시 사상', '성과와 연계된 보상', '노사간 신뢰 경험 축적', '노동조합이 경영의 파트너로 솔선수범하는 자세', '지속적, 개방적인 커뮤티케이션'등 어느 기업이나 생각할 수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내용을 주요 방책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3.결론

우리나라의 노사관계가 협력적 노사관계로 완전히 정착했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비교적 많은 기업들이 변화를 보이고있다. 성공적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실적을 보면, 노사관계와 경영실적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모든 기업들이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도 향상되기를 기원한다.

 

 

*참고문헌

신노사관계론, 신철우, 신론사, 2005

우리나라의 협력적 노사관계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박관규,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현대노사관계론, 최종태. 경문사, 2010